비즈슈머 마케팅
제목: 기여한 소비자에 혜택, 비즈슈머 마케팅
(1) 사례 본문
비즈슈머는 사업과 소비자를 합성한 말이다. 소비를 통해 마케팅에 참여,수익을 창출하는
신소비 계층을 뜻하는 말이다. 즉 소비가 곧 사업에 참여하는 현상을 낳고 그것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각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의 소비자 심리에 따른 미래 마케팅은 어떠한 형태를 띠게 될
것인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지금 현재의 소비자는 단순한 생산 참여에 만족하지 않는다.이제는 자신이 무엇인가를 구입했을 때 얻어지는 실질적인 이익에 대해 따지는 시대가
됐다. 우리 기업의 제품을 소비해 준 고객에게 기업의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자연스런
기회를 제공하고 그 마케팅의 기회를 살리거나 적극적으로 참여한 고객에게 수익창출의 혜택을 보장하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이제는 고려할때가 되었다.
소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개념의 소비자가 이제는 기업의 고객이 되어 가고 있다.
(2) 사례 시사점
-이 사례는 소비의 욕구가 하나 더 증가되었음을 보여준다.
과거에 고객 만족, 고객 감동에서 만족했지만 이제는 고객 참여를 통한 실질적 이익의
획득에까지 그 욕구가 확장된 것이다. 이는 기업이 그들의 문제를 탐색할 때 점검해야할
부분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기업의 매출이 줄어 들거나 시장점유율 하락, 고객 불만이 증가되었을때는 그들의 우리 제품 생산이나 마케팅에
참여 시켰는지 이익을 추가로 돌려줬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3) 사례 분류와 출처
l 분야 ; 마케팅
l 출처 ; 한경비즈니스 5월4주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