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야기
불만족의 반대는 만족?
손정
2015. 6. 3. 09:42
기업에서 직원들의 불만족 요인을 채워주면 직원들은 만족감을 느낄까?
아니다. 불만족 요인이 채워지면 불만족이 제거될뿐 만족감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불만족의 요소와 만족의 요소는 다르기때문이다.
허즈버그는 2요인 이론에서 만족과 불만족의 요소를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말한다.
여기서 동기요인이란 열심히 일하고자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요인으로서 이러한 요인이
채워질때 만족한다.
위생요인이란, 위생 즉 삶의 안정성을 위해 장막을 치는 요인, 우리의 삶을 안전하게
해주는 요인으로 이 것이 채워질때 안전함을 느낀다. 즉 이것이 채워진다고 해서 만족하는 것은
아니고 만족을 위한 기본 요소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허즈버그가 말한 동기요인이란 성취감, 인정, 도전감, 성장가능성, 책임감, 승진 등이고
위생요인이란 임금, 고용안정성, 작업조건, 회사정책, 인간관계를 말한다.
따라서 회사는 직원에게 위생요인을 제공해서 불만족 요인을 제거하고 안정성을 부여한뒤
동기요인을 제공해서 그들이 만족하고 새로운 도전의지를 불러 일으키도록 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