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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갈등 관리

by 손정 2019. 2. 19.

 

학자 레이힘은 인간이 갈등을 대하는 방법을 크게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구분 방법은 자신에 대한 배려, 타인에 대한 배려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1.협력형

자신에 대한 배려 : 고 (높다)

타인에 대한 배려 : 고

자신과 타인의 이해관계를 모두 파악하여 통합적 대안을 도출한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가치관이 지나치게 상반된 사람과의 갈등에서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2.수용형

타인에 대한 배려 : 고

자신에 대한 배려 : 저

타인을 배려하여 자신의 것을 포기하는 경우다.

우선 양보후 나중에 무언가를 받아낼 수 있다면 좋다.

그러나 너무 쉽게 양보하고 갈등을 일찍 해결해버리면 문제를 가볍게 다루는 습관이 생길 수 있다.

3.지배형

타인에 대한 배려 : 저

자신에 대한 배려 : 고

자기 중심적인 사람이다.

자신에게 권위가 있을 때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불만을 초래한다.

4.회피형

타인에 대한 배려 : 저

자신에 대한 배려 : 저

문제를 외면해버리는 유형이다.

사소한 문제일 경우 아주 효과적이다.

5.타협형

타인에 대한 배려 : 중

자신에 대한 배려 : 중

줄거 주고 받을 거 받는 유형이다.

타협의 형태를 띠고 있어 좋아 보이지만 적당히 주고 받음으로써 문제를 쉽게 다루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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