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물적자원,사람,자본,정보를 운용하는 것이다.
경영의 개념을 기업으로 한정한다면
기업은 하드웨어이고 경영은 소프트웨어이다.
*경영의 구성 요소
항목 | 구성요소 |
활동 분야 | 인사,재무,생산,마케팅 |
활동 과정 | 계획,조직,지휘,통제 |
활용 자원 | 물적자원,사람,자본,정보 |
경영을 위한 의사 결정 | 전략적 의사결정,관리적 의사결정,기능적 의사결정 |
경영자의 요구 능력 |
상황판단능력(통찰력),대인관계능력(리더십) 현장실무능력(전문성) |
(추가설명)
- 전략적 의사결정 : 기업의 장기목표를 위해 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떠한 활동에 집중할 것인가?
- 관리적 의사결정 : 전략적으로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 자원을 어떻게 획득하고 사용할 것인가?
- 기능적 의사결정 : 특정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고과를 위한 간단한 질문 (0) | 2015.06.25 |
---|---|
성과창출을 위한 5가지 실행능력 (0) | 2015.06.25 |
회사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은? (0) | 2015.06.25 |
아우디의 책임 회피 (0) | 2015.06.25 |
평가의 나쁜 사례 (0) | 2015.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