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Forces
- 기업이 놓인 업계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5가지 압력에 의해 자사의 위치가 정의됨
기존경쟁자,신규참가자,공급자,구매자,대체품이 5가지이며 이 것의 분석을 통해
이익을 낼 수 있는 사장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포지셔닝)
◈ 전략3유형
-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 선택후 이익을 낼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는 방법
1.집중:시장 전체에서 경쟁자와 싸울 것인가, 자신에게 유리한 일부시장에서만 싸울
것인가
2. 코스트 리더십 전략 : 낮은 비용으로 승부
3. 차별화 전략 : 차별화된 부가 가치 제공으로 승부
◈ 가치사슬
- 기업의 이익을 내기 위한 활동을 5가지 주활동과 4가지 지원활동으로 구분
지원활동 : 전반관리,인적자원관리,기술개발,조달활동
주활동 : 구매물류,제조,출하물류,마케팅,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