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직무와 직무

by 손정 2015. 6. 11.

출처 : cafe.daum.net/enejwl2003

 

 직위: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행정적 위치,일의 서열

 -  직급: 조직내에서의 사람의 서열 

 -  직책: 직무상의 책임, 일의 책임

 -  직무: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 ‘맡은 일’, 과업의 묶음
 

  

 

  - 직위: 쉽게 말하면 서열이다.

            선임-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부회장-회장  으로

            이어지는  서열 흔히 승진했다라고 말하면 직위가 상승했다라고 보면된다.

 

  - 직급: 과장 3호봉, 대리 4호봉 등이며, 공무원의 경우 9 4호봉, 7 5호봉 등이 있을 수

            있다. 일반회사의 경우 문서에는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 회사에서 " 네 과장 3호봉 홍길동 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는다.

   - 직책: 책임과 권한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파트장-팀장-실장-본부장-사업부장-CEO,CFO,COO 등을 직책이라고 부른다.

            승진을 하다라도 직책은 그대로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차장이 부장으로 승진하더라도 그대로 팀장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위에 열거한 것을 풀어서 설명해 보자

            김철수는 차장2호봉 인사부문 인력개발팀장을 맡고 있다. 

            김철수의 직위는 차장이고직급은 차장 2호봉직책은 팀장이다.

   - 직무: 예를들면 영업, 인사, 총무, 회계, 경리, 전산담당 등을 들 수 있다.

 

    회사에서 A와 B는 직급은 같은 5급이지만 A는 영업이라는 직무를 B는 총무라는

    직무를 담당하며 A는 팀장이라는 직책을 B는 파트장이는 직책을 맡고 있다.

    A의 직위는 차장이지만 B는 과장이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대한 기업의 조건  (0) 2015.06.11
한계비용  (0) 2015.06.11
목적과 목표  (0) 2015.06.11
미션과 비전  (0) 2015.06.11
오하이오주립대 리더십연구  (0) 2015.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