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직무 성과 창출 방법

by 손정 강사 작가 손정 2019. 1. 2.

 

조직에서 직원들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직무에서 만족할 만한 특징이 발견되어야 한다. 이 것을 직무특성이론이라고 한다.

1.기술의 다양성

사람이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에서 발휘할 수 있는 기술을 얼마나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가이다. 간단한 예로 문서작성에 있어서 워드만 사용할 수 있는 사람보다 파워포인트를 자유롭게 쓰고 인포그래픽이나 프레지도 쓸 줄 안다면 일이 더 즐거울 것이다. 이런 사람이 직무에 더 만족하고 성과도 더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인사교육 담당자는 직원들마다 각 직무에 따른 교육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교육을 설계하는 일이 중요하다.

2.직무정체성

일의 내용이 하나의 제품이나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처음과 끝이 있는가의 문제이다. 분업을 하고 있는 사람은 직무 정체성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설계하고 원재료를 구매하고 만들 수 있다면 직무 정체성이 높아 일에 더 만족한다. 따라서 직무를 설계할 때 정체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불가피하게 정체성이 떨어지는 업무를 맡기게 될 때는 업무에 자율성을 높여주는 일이 중요하다.

3.직무중요성

개인의 직무가 조직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가이다. 일이 중요하다고 느껴지면 더 만족하고 동기부여된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중요한 일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성장욕구, 도전욕구가 강한 사람에게 중요한 일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4.자율성

일을 수행함에 있어 계획수립에 얼마나 참여하는가이다.

사람이 작업일정과 작업방식에 많은 재량권을 갖는다면 더 자율성을 느끼고 직무에도 만족한다. 권한이양도 자율성을 위한 것이다.

5.피드백

내가 수행하고 있는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때 사람은 더 만족한다.리더십의 문제다. 리더가 피드백을 적절하게 해주는 사람이라면 부하직원은 직무에 더 만족하고 성과를 낸다.

리더, 팀장의 역할 첫 번째는 우리 팀원의 직무에서 이 다섯가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 설정 이론  (0) 2019.01.21
발상의 전환  (0) 2019.01.20
직무 성과 창출 방법  (0) 2019.01.02
철강업 용어  (0) 2018.09.29
문제 해결 - 오픈 이노베이션  (0) 2018.03.21
미라이 공업 이야기  (0) 2018.01.1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