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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력

업무력 - 조직이해력

by 손정 2019. 4. 25.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일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을 행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조직에서 일을 잘 하려면 조직의 목적을 알고 조직이 이루어진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업무력의 조직이해력이라고 합니다.

 

조직이해력은 조직이 시스템과 시스템이 연결된 프로세스로서 또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임을 아는 능력입니다.

이것을 안다면 조직에서 나 혼자만 일을 잘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내 일의 결과물이 독립적으로 평가 받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내 앞의 시스템에서 받은 출력물이 내 입력물이 됨으로 그들과 소통해야 됨을 알게 됩니다.

싫지만 회식에 참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일만 잘하면 되지 회식은 뭐하러 하느냐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지만 물론,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회사의 많은 정보가 흐르고 친목이 다져집니다. 그 결과로 프로세스는 더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입니다. 결국 승진도 그들의 몫입니다. 얼굴 자주 보는 사람을 승진시킨다는 것은 통계로도 밝혀진 일입니다.

 

이때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구성원의 개인 생활과 회식과 같은 공적인 일의 균형을 잡아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금 회사의 조직도를 그려보세요. 내 앞의 시스템은 어느 팀, 누구입니까? 내 뒤의 시스템은 어느 팀 누구입니까?

그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때 올바른 결과물이 창출됩니다.

 

참고 : 능률100배 손정의 활기찬 업무력, 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