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경비즈니스,2015년 3월 1주판
1. 사례 본문
가.현상
-아이리버의 매출 추이
2001년 : 매출 530억원
2004년 : 매출 4500억원 (정점)
2005년 : 매출 4300억원, 영업이익 111억원
2013년 : 매출 694억원 영업이익 -80억원
2014년 9월까지: 매출 141억원 영업이익 4억원 (턴어라운드)
나.성공,몰락,부활의 원인
-성공 : 2002년 MP3 플레이어 출시
2004년 애플 아이팟과의 경쟁속에서도 매출 4500억, 해외시장점유율 25% 달성
-몰락 : 2003년 애플의 아이튠즈 출시
→아이리버는 기기만 파는 회사, 애플은 기기와 음원 구매가 동시에 가능한 회사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부활 : 2012년 CD 음질의 1000배 수준인 아스텔앤컨 출시
(이 제품으로 2015년 ‘CES의 별’상 수상등 46차례 수상)
2014년 흑자 전환
2. 사례 시사점
- 고객의 욕구는 한 방향으로만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전략은 과거로 회귀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즉, 고객들은 휴대의 편의성을 위해 CD에서 MP3로 갔지만 다시 음질의 욕구로 회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미국 LP판매량의 변화이다.
LP는 미국시장에서 2006년 90만장으로 저점을 찍은후 2012년 450만장의 판매량을 보이
고 있다.
아이폰과 고객의 욕구 변화를 바라보면서 아이리버가 내린 결론은 스마폰이 존재하는 한
기기로는 답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 것의 결과물로 탄생한 것이 음질 중심의 아스텔앤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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