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아이리버의 부활

by 손정 2015. 8. 28.

출처 : 한경비즈니스,2015 3 1주판

 

1. 사례 본문

.현상

-아이리버의 매출 추이

 2001 : 매출 530억원

 2004 : 매출 4500억원 (정점)

2005 : 매출 4300억원, 영업이익 111억원

2013 : 매출 694억원 영업이익 -80억원

2014 9월까지: 매출 141억원 영업이익 4억원 (턴어라운드)

.성공,몰락,부활의 원인

-성공 : 2002 MP3 플레이어 출시

        2004년 애플 아이팟과의 경쟁속에서도 매출 4500, 해외시장점유율 25% 달성

-몰락 : 2003년 애플의 아이튠즈 출시

          →아이리버는 기기만 파는 회사, 애플은 기기와 음원 구매가 동시에 가능한 회사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부활 : 2012 CD 음질의 1000배 수준인 아스텔앤컨 출시

        (이 제품으로 2015‘CES의 별상 수상등 46차례 수상)

        2014년 흑자 전환

 

2. 사례 시사점

 

- 고객의 욕구는 한 방향으로만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전략은 과거로 회귀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 고객들은 휴대의 편의성을 위해 CD에서 MP3로 갔지만 다시 음질의 욕구로 회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미국 LP판매량의 변화이다.

LP는 미국시장에서 2006 90만장으로 저점을 찍은후 2012 450만장의 판매량을 보이

고 있다.

아이폰과 고객의 욕구 변화를 바라보면서 아이리버가 내린 결론은 스마폰이 존재하는 한

기기로는 답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 것의 결과물로 탄생한 것이 음질 중심의 아스텔앤컨인 것이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정의  (0) 2015.08.28
의사결정의 정의  (0) 2015.08.28
저출산문제의 국가별 해결 방안  (0) 2015.08.28
혁신기업소개 - 바이실라  (0) 2015.08.28
문제발견의 중요성  (0) 2015.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