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OKR

by 손정 2019. 4. 8.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크리스티나 워드케, 한국경제신문

 

OKR은 O + KR로 Objective와 Key Results로 조합된 단어이다.

목표와 핵심결과라는 뜻이다.

 

목표는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달성해야 할 것을 말한다.

핵심 결과는 목표가 달성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예를 들면 목표가 건강이라면 핵심 결과는 혈압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로 정할 수 있다.

그래서 혈압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정상으로 관리된다면 목표인 건강을 달성했다고 보는 것이다.

이렇게 OKR이 정해지면 평소에 실행해야할 일들이 도출된다.

핵심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운동을 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일일 것이다.

이렇게 평소에 행하는 일이 회사로 치면 수행해야할 업무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Objective가 조직의 최종목적에 부합하는가?

Key Results가 Objective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이다.

이것이 명백해야 평소 실행할 업무도 타당성이 부여되어 엉뚱한 일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OKR은 유별나게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과제와 KPI가 이것과 동일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이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고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