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창업

by 손정 2019. 5. 21.

1.창업의 정의

고객이 돈을 지불할 만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본을 동원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을 설립하는 일

 

2.창업의 3요소

(1)고객 : 누구에게 팔 것인가?

(2)가치,제품 : 무엇을 팔 것인가?

(3)경쟁력 : 경쟁자와 다른 나만의 능력은 무엇인가?

 

3.기업가 정신

기업하는 사람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경영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주도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하는

실천적 역량

 

4.벤처창업과 소자본창업

(1)벤처창업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대기업이 담당하기 힘든 분야를 담당하는 기업

첨단기술이 필요한 미개척 분야, 기술혁신의 템포가 빠른 분야, 지식집약적인 분야

(2)소자본창업

특별한 기술없이 소자본으로 대기업의 대리점이나 협력업체, 도소매업을 창업하는 것

업종선정과 입지선정이 중요하다.

5.창업의 절차

(1)내부여건과 외부환경분석

내부여건 : 창업자가 기술,경험,자본을 가지고 있는가

상대적 강점은 무엇인가?

외부여건 : 경쟁자는 누구이며 그들의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나의 아이템은 제품 수명 주기에 어디 위치하는가

해당분야가 정부 지원이 가능한 분야인가

(2)창업아이템 선정

-현재 없는 제품, 없는 욕구를 충족시킬 것인가

-기존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것인가

(3)창업아이템 타당성 분석

-시장성

시장동향분석 : 시장 전체 규모 측정, 소비자의 연령,성별분포,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 추이

경쟁력분석 : 경쟁기업의 매출,제품가격,제품기능 분석

수요분석 : 경쟁기업의 시장 점유율 분석, 창업할 경우 목표 시장 점유율 분석

판매전략 분석 : 경쟁기업의 판매전략 분석, 나의 판매 전략 수립

-기술성

공학적 측면 : 생산 기술

회계적 측면 : 원가 계산

관리적 측면 : 일반 관리

-경제성

투자수익율, 손기분기점 분석

(4)사업계획 수립과 추진

-앞으로 추진할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세부일정계획

 

6.강소상인이 되기위한 5가지 법칙

(1) 명확한 목표

(2) 기본에 충실

(3) 틈새 기회

(4) 차별화 승부

(5) 치열한 열정

 

참고문헌 : 21세기 경영학,지호준,이재범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4M  (0) 2019.05.29
4가지 세부 창업전략  (0) 2019.05.22
경영과 경영자  (0) 2019.05.18
경영학 개론 - 경영의 세 가지 측면  (0) 2019.05.17
수탉 챈티클리어, 자기 이론의 중요성  (0) 2019.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