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마케팅 4M

by 손정 2019. 5. 29.

이제는 마케팅 4P가 아니라 4M이다.

 

마케팅의 4P란 Price, Place, Product, Promotion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때 고려해야 할

4가지인 가격, 유통채널, 제품, 판촉을 말한다.

이는 제롬 매카시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수가 1960년대 제안한 마케팅의 기본요소다.

 

하지만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저자 앨 리스는 4P는 잊어라 이네는 4M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4M이란

 

Merchandise 상품, Market 시장, Media 미디어, Message 메시지를 말한다.

 

상품 : 무엇을 마케팅할 것인가?

시장 : 어떤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미디어 :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상품을 알릴 것인가?

메시지 : 어떤 메시지로 소비자에게 동기부여할 것인가?

 

참고문헌 :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이재범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에 저항하는 세 가지 유형  (0) 2019.07.27
재무활동  (0) 2019.06.05
4가지 세부 창업전략  (0) 2019.05.22
창업  (0) 2019.05.21
경영과 경영자  (0) 2019.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