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마케팅 4P가 아니라 4M이다.
마케팅의 4P란 Price, Place, Product, Promotion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때 고려해야 할
4가지인 가격, 유통채널, 제품, 판촉을 말한다.
이는 제롬 매카시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수가 1960년대 제안한 마케팅의 기본요소다.
하지만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저자 앨 리스는 4P는 잊어라 이네는 4M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4M이란
Merchandise 상품, Market 시장, Media 미디어, Message 메시지를 말한다.
상품 : 무엇을 마케팅할 것인가?
시장 : 어떤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미디어 :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상품을 알릴 것인가?
메시지 : 어떤 메시지로 소비자에게 동기부여할 것인가?
참고문헌 :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이재범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에 저항하는 세 가지 유형 (0) | 2019.07.27 |
---|---|
재무활동 (0) | 2019.06.05 |
4가지 세부 창업전략 (0) | 2019.05.22 |
창업 (0) | 2019.05.21 |
경영과 경영자 (0) | 2019.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