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직장인 동기부여하는 법

by 손정 2020. 5. 3.

글쓰고 강의하는 손정입니다. 오늘은 직장인 동기부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동기는 움직이는 계기입니다.

동기부여는 움직이는 계기를 부여한다는 말입니다.

동기부여하는 일을 리더십이라고도 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을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동기는 동인이라고도 합니다. 동기와 동인의 뜻을 엄격하게 구분하기도 하지만 아주 유사하므로 같은 것으로 봅니다. 동기는 움직이는 계기, 동인은 움직이는 원인, 움직이게 하는 힘이므로 같다고 보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동기부여의 과정은 이렇습니다.

욕구,필요,결핍이 있는 상태에 동인이 가해지면 움직여서 목적을 취합니다.

갈증이라는 필요가 있는 사람에게 깨끗하고 시원한 물이라는 동인이 주어지면 갈증해소라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의 욕구, 필요, 결핍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들에게 어떤 동인이 주어질 때 움직이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동인은 강제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동기부여는 자발성을 원칙으로 합니다.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는 인간에게는 어떤 동인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인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차동인,2차동인,일반적동인

1차동인은 본능적인 것입니다. 생명, 생리적인 것으로 먹는 것, 자는 것 입니다.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이라도 먹고 살기 위해서는 해야 합니다. 1차적인 동인입니다.

2차동인은 학습된 것으로, 의식적으로 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없어도 살기는 합니다. 하지만 취함으로써 본인의 자존감을 높입니다. 권력동인, 소속되고 싶은 동인, 성취동인입니다.

일반적 동인이란 본능이라고도 할 수 없고 학습된 것도 아닌 것으로 호기심을 뜻합니다.

리더가 구성원을 동기부여하려면 3가지를 잘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질적 보상은 1차적 동인입니다. 근무환경을 바꾸어 주는 것은 일반적 동인입니다. 승진, 목표 달성으로 자극하는 것은 2차 동인입니다.

2차동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1) 성취동인

인간은 누구나 노력해서 이루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너무 쉬운 일보다는 조금 어려운 일에 더 도전욕구가 생깁니다. 공부할 때, 일을 할 때 선생님이나 상사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싶고, 칭찬도 듣고 싶습니다. 이런 것 모두가 성취 동인입니다.

(2)권력동인

인간은 남들보다 우월하고자 하는 욕망, 열등감에서 벗어나자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권력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러합니다. 이런 가운데 조직에서 무작정 직급을 없애고 수평주의를 내세우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분명 누군가는 리더가 되고 싶고 그 가운데 특출난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소속되고 싶은 동인 (귀속동인)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싶고 친하게 지내고 싶고 존중받고 싶은 마음입니다. 귀속동인이 특히 큰 사람은 소속감이 강하고 협력하고자 마음이 큽니다.

(4)안전동인

생명을 지켜려는 것은 1차적 동인으로 볼 수 있지만 사회적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려고 하는 것은 2차동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다니는 회사가 망하지 않고 오래 가길 원하며 나 역시 구조조정 당하고 싶지 않습니다.

리더는 인간이 자신의 생명을 지키려하고, 호기심이 있으며 성취하고 싶어 하고 권력을 얻고 싶어 하며 소속감을 느끼고 싶고 안전하고 싶은 욕망이 있음을 알고 그에 맞는 동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럴 때 사람은 움직입니다. 움직일 때 동기부여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손정 강사 - 리더십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