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동기부여 강의)

by 손정 2020. 5. 5.

리더십 강사 손정입니다. (저서 : 활기찬 업무력 / 당신도 불통이다 / 글쓰기와 책쓰기)

오늘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알아봅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이것은 하위에 것이 만족되면 위에 것을 추구하는 상향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나중에는 자기 스스로도 이론의 부정확성을 인정하고 고치기도하고 다른 사람의 반박도 많이 받았지만 인간의 욕구와 동기부여를 연결한 점은 지금도 높이 평가됩니다.

1단계 (최하위단계) 생리, 생명유지 욕구

2단계 안전 욕구, 자기 유지 욕구

3단계 사회적 욕구, 소속의 욕구

4단계 존중받고 싶은 욕구

5단계 자아실현, 성취 욕구

매슬로우는 1단계인 배고픔이 해소되어야 다음 단계를 추구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배고픔을 참고 명예도 버리고 혁명을 시도하는 사람도 있음을 볼 때 이것도 맞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크게 5종류로 있으며 인간은 대체적으로 하위의 욕구를 기본적으로 추구한다고 이해하는게 좋습니다. 4단계까지 성공했더라도 5단계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는 먹고 사는 것에 만족한다. 굳이 꿈, 자아실현 같은 거 없어도 행복하다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1단계 생리적 욕구와 2단계 안전의 욕구는 물질적, 기본적 욕구입니다. 회사에 대입하면 급여, 퇴직금, 고용보장에 대한 욕구입니다. 3단계 4단계 5단계는 정신적 욕구이며 고차원적 욕구입니다. 회사에 비교하면 소속감, 승진, 성취, 경력개발, 자아실현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리더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욕구의 순차적 희망이라는 매슬로우의 주장은 잊어 버리고 인간의 욕구가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의 구성원에게 이 다섯가지를 모두 충족 시켜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만 순차적이지는 않더라도 생리, 안전의 욕구가 가장 기본이 되고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주어야한다는 점은 잊어서는 안됩니다. 열정페이를 요구하는 사람은 이런 것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배고픈데 꿈을 추구하기란 쉽지 않기때문입니다. 집에서 가장도 마찬가입니다. 많은 돈은 아니더라도 가족의 기본 생활이 되는 돈을 벌어 온 다음에 자식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람은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달성했다하더라도 5단계 자아실현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오히려 거꾸로

1단계에 강력하게 집착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꿈은 노력, 지식, 습관이 동반될 때 달성되므로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럴때 꿈은 쉽게 이룰 수 없으니 돈이나 더 벌어야 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승진, 성취가 막히면 부정이 발생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알고 동기부여를 하는데 아주 유용한 이론입니다.

리더십 강의 : 손정 강사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통 강의 - 소통의 비법  (0) 2020.05.09
ERG이론 (앨더퍼의 동기부여 이론)  (0) 2020.05.06
적극행정 강의  (0) 2020.05.04
직장인 동기부여하는 법  (0) 2020.05.03
신문 기사 쓰기  (0) 2020.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