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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by 손정 2015. 5. 31.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14 4 21 기사 재구성

 

* 하워드 슐츠 : 스타벅스 창업자, 회장

 

-1952년 뉴욕 브루클린 출생

-노던 미시건대학교 졸업

-스웨덴 드립커피 메이커 함마르플라스트의 미국 대리점 매니저로 취업

- 1981년 자신의 커피메이커를 구매하고 있던 시애틀에 위치해 있는 원두가게 '스타벅스'에 방문하여

   가게주인이 정성껏 원두를 고르고 로스팅하는 장면에 반하여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1982년 원두가게

   스타벅스에 취업함.

-마케팅담당으로 일하면서 이탈리아로 출장을 가게됨, 거기서 20만개가 넘는 에스프레소바에 매료됨.

  그 곳은 단순한 커피가게가 아닌 사람들의 약속의 장소이자 휴식을 제공하는 공공의 장소라는 느낌을

  받음.당시 미국은 커피를 마시고자 커피숍에 오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던 것에 비해 음료가 아닌 문화를

  판다는 느낌을 받음.

-이탈리아의 커피문화에 감동받은 슐츠는 시애틀로 돌아와 스타벅스 소유주에게 미국에서 에소프레소바

  사업을 할 것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하고 '일 조르날레'라는 상호로 자신만의 커피바 사업을 시작 1년만에

  대성공을 거두고 380만달러에 스타벅스를 사버림.

 

- 하워드 슐츠의 목표 : 영혼이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 영혼이란 멋진 커피 한잔을 내놓는 것.

 

- 회사 운영 철학: 직원이 존중받는 회사로 직원이 주당 20시간만 일해도 건강보험을 들어주고

                        그 직원의 배우자가 아닌 동거 파트너의 보험료도 내줌.

 

- 성장 내용 : 1992년 - 상장, 25개국 4000여개 매장, 매주 1500만명의 고객을 맞이함

 

                   2010년 - 커피온리 정책 탈피, 쥬스브랜드인 에볼루션 프레시, 베이커리 브랜드인 베이브레드

                               ,라블랑제 인수.

                    2011년 이후 매년 10%이상의 매출 신장

 

                    2014년 - 미국에만 1만1000여개 매장을 보유했음에도 스타벅스는 단지 미국커피소비의

                                 6%만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제 시작이다라고 말하고 세계로 더 활발하게 진출

                                할 것을 선언함.

- 경영원칙 : 다른 것은 타협해도 핵심가치는 절대 포기하지 말자

                 성공은 주어지는 것이아니라 매일 획득하는 것이다.

                 미래를 위한 전진만 있을뿐 뒤돌아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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