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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MBO

by 손정 2015. 5. 24.

1.정의 : 개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통해 고과를 평가하는 인사평가기법의 하나

 

2.유래 : 1954년 피터드러커가 경영관리기법으로 주장하였으며 그후 맥그리거가 인사평가의 하나의

            기법으로 인식하여 1960년대부터 인사평가기법으로 정착

 

3.MBO 실시의 3단계 과정

 

① 1단계 : 목표 설정, 조직 전체 수준에서 수립한 목표를 기준으로 상층부에서 단계적으로 하층부로

                내려오면서 목표를 수립한다.이때 상사와 부하가 서로 협의하여 실시한다.

② 2단계 : 목표 수행,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한다.

③ 3단계 : 목표 달성 평가, 수행한 업무를 1차적으로 부하가 스스로 평가하고 상사에게 보고하여

              협의한다.상사가 이의를 제기하면 구체적 사실을 제기하여 서의 합의에 이른다.

              평가는 업적 성과에 국한되며 평가과정에 피평가자가 참가하여 평가과정에 커뮤니케이션

              이 활성화 된다.

 

4. 목표의 성격 5가지 (SMART)

 

Specific : 구체적이어야 한다. 범위 목표수가 구체적이서 세부적으로 달성하는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Measurable : 측정가능해야 한다. 수량,비율,시간,금액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Achievable : 달성가능해야한다. 구성원의 능력 범위내에 있어야 동기부여와 성취감이 생긴다.

Realistic : 현실적이어야한다. 조직의 여건내에서 추구할만한 정도여야하며 비현실적인 것은 제거한다.

Time specific : 기한이 있어야 한다. 목표에 따른 단기,장기적인 시간을 설정해둔다.

 

5. MBO의 장단점

 

장점 : 목표달성을 지향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과 팀 목표가 조화를 이룬다.

         목표 설정을 위한 직무분석이 이루어진다.

         목표가 명확하므로 동기부여가 된다.

단점 : 결과만 중시함으로 과정이 무시될 수 있다.

         측정불가한 요소는 배제된다.

         장기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은 배제된다.

         타인,타부서와 의존적인 업무에 소홀히 하고 자신의 업무에만 집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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