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by 손정 2019. 2. 16.

 

화자와 청자 사이에 의사소통이 안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는 두 가지 입니다. 화자,청자 모두 현상과 사람을 잘못 인식할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이 두가지의 원인이 되는

것에는 다시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왜곡

전달자의 원래 뜻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는 것.

내용이 과다 축약되거나 화자와 청자의 가치관이 너무 다를때.

의도적 왜곡.

2.생략

화자의 능력이 부족해서 정보를 누락시키거나 매체가 불완전해서 누락되기도 함.

가령, 보고서로 전할 일을 말로하다보면 생략될 수 있음.

3.커뮤니케이션 과중

전달자가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전하려 할 때

수신자가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다루려 할 때, 경영자가 전략 수립시 사소한 정보까지 고려하려 들 때 오히려 중요한 정보를 놓친다.

4.타이밍

청자가 필요로 하지 않는 메시지를 굳이 전하려 할 때

청자가 듣고 싶은 상황, 기분이 아닐때

5.수용성

청자가 화자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 때 수용하려 들지 않는다.

서로 수준이 다를 때, 언어가 다를 때, 관심, 분야가 다를 때

참고 : 조직행동론 김영재 외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결정  (0) 2019.02.18
가치관  (0) 2019.02.17
능력, 지적능력, 다중지능  (0) 2019.02.15
Big 5 성격이론  (0) 2019.02.14
성격과 직업  (0) 2019.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