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에는 개인갈등과 집단갈등이 존재한다.
이 중 집단 갈등의 원인을 알아 본다.
1.제한된 자원 : 조직은 돈을 무한정 쓸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인력도 필요한 만큼 다 채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돈과 사람을 놓고 부서간에 갈등이 일어난다.
2.보상제도 : 팀별 성과급제를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협력을 방해하고 정보의 공유를 막는다.
3.목표차이 : 팀의 목표를 조직의 본질적 목표에 정렬하지 않고 근시안적으로 자기팀 목표에 국한할때
갈등이 일어난다. 영업팀은 판매, 계약만을 목표로 삼고 생산팀이 생산량만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된다.
4.시간인식차이 : 연구개발팀은 장기적 시각을 갖지만 생산팀은 단기적 시각을 갖음으로써 갈등이 일어난다.
5.지위차이 : 인사부서가 다른 부서보다 높은 지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갈등이 일어난다.
6.지각차이 : 조직 문제를 바라보는 인식의 차이로 집단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참고 : 조직행동론, 김영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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