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력

오하이오 리더십 연구

by 손정 2020. 6. 18.

리더십 강사 손정입니다.

오늘날 많이 이루어지는 리더십교육, 리더십강의는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리더십교육이 있을 수 있는 이유는 '리더십이 교육으로 계발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믿음을 있게한 리더십 연구가 바로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입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는 리더십이 어떤 형태로 발현되는가 알아보기 위해 사람들에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당신의 리더, 상사는 어떤 행동 특성을 보이나요?"

단, 이 질문을 할 때 선입견을 방지하기 위하여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지는 않고 단지 상사의 행동만을 묘사하도록 했습니다. 1800개의 리더십 행위를 수집하고 그 중 리더십 행위라고 인식되는 것을 150개 추출하였더니 크게 두 그룹으로 묶이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구조주도 VS 배려중심 입니다.

리더십 행동은 구조주도(업무중심) 즉, 업무와 목표를 정의하고 성과를 내는 성향을 보이던가, 배려중심 즉, 상호 교류, 소통, 신뢰, 안전, 위로에 비중을 두는 성향을 보이는 쪽으로 묶인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구조주도 리더십, 배려중심 리더십이라고 합니다.

결국 하고 싶은 말은 둘다 골고루 갖추는 리더가 좋은 리더라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회사에는 구조주도 (일중심)에만 치우쳐 있거나, 일은 못해도 사람은 좋은 리더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각각은 이런 특징을 보입니다.

[구조주도]

분명한 업무지시를 하고, 일을 수시로 점검합니다. 규정과 절차를 중요시 여깁니다. 업무 마감일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런 상사는 마주치면 '그 일 잘 되고 있어?' 라고 묻습니다.

[배려중심]

이런 상사와 이야기하면 편안합니다. 실수나 잘못에 대해 함께 해결하려고 하며 개인적인 일에도 관심을 가져줍니다. 마주치면 근황이나 가족에 대해 물어봅니다.

배려중심에 치우친 사람은 사교클럽형 리더라 부릅니다.

구조주도에 치우친 사람은 과업형 리더라 부릅니다.

둘다 골고루 갖춘 사람은 팀리더형 이라고 부릅니다.

둘다 낮은 사람은 무관심형 리더라 부릅니다.

결국 조직의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목표달성을 위해 하는 것이므로 배려와 과업 모두를 관심있게 다루는 리더가 효과적인 리더일 수 밖에 없습니다.

리더십 강의 손정 sjraint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