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력

직문분석에 대하여

by 손정 2020. 8. 30.

직무란 한 사람이 맡은 일이다.

과업이란 하나의 명확한 활동으로서 과업이 모여서 직무가 된다.

자동차 회사 생산직군 조립팀에서 타이어조립 직무를 맡고 있는 사람의 과업은 타이어 장착, 조향각 검사로 이루어진다. 타이어 장착이라는 과업은 그것만으로도 독립된 활동이고 결과를 내는 일이므로 과업이라 부른다. 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해 타이어를 끼우고 나사를 조이는 일을 하게 되는데 이는 과업의 세부 사항으로 요소라고 부른다. 요소는 그것만으로 독립된 결과를 내지 못한다. 간혹 타이어 장착이라는 과업이 그 자체가 복잡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일이라면 과업하나가 직무하나가 되기도 한다.

직무분석이란 직무가 어떤 과업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직무의 목적은 무엇인지 직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지 살피는 일이다. 직무분석을 하기위해서는 분석할 직무가 존재해야하며 최초에 직무를 존재하게하는 일을 직무설계라고 한다. 따라서 직무설계란 일을 만드는 작업이며 직무분석이란 만들어 놓은 일을 파악하는 과정이 된다. 결국 둘은 순환할 수 밖에 없다. 직무분석을 통해 새롭게 추가되어야 할 과업과 기술이 생긴다면 직무 재설계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직무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직무에 필요한 내용에 대한 질문, 기능에 대한 질문으로 나누어 해야 하는데 내용에 대한 답을 모아 놓으면 직무기술서, 기능과 자격요건에 대한 답을 모아 놓으면 직무명세서라고 하는데 딱히 구분할 필요는 없다. 내용과 기능을 한데 모아놓고 직무기술서라 불러도 무방하다.

[직무 내용에 대한 질문]

-성과 : 이 직무를 수행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어떤 결과를 내놓아야 하는가?

-과업 : 어떤 세부 업무, 방법, 과정을 거쳐 직무가 이루어지는가?

-환경 : 이 직무를 위해 필요한 장비, 시설, 작업조건은 무엇인가?

[직무 기능에 대한 질문]

-어떤 지식과 기능이 필요한가?

-어떤 성격, 정신적 자질을 가지면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가?

직무 분석을 하는 목적은 인력 운영과 성과 창출에 있다.

직무의 숫자는 사람 수와 같다. 따라서 조직의 직무 중에 새롭게 추가되어야 할 것, 통합되어야 할 것, 폐기되어야 할 것이 파악되어야 인력 재배치, 선발이 가능하다. 직무 분석을 한 후 직무별 가치를 비교 평가하기도 하는데 이를 직무 평가라고 하며 직무 평가는 직무급 산정에 활용된다. 직무분석을 통해 해당직무에 필요한 지식,기술,기능이 파악되면 필요한 교육을 설계할 수 있다. 직무 분석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조직 전체의 성과를 위해 해당 직무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정하는 일이다. 성과 수준이다. 직무기술서와 명세서에 포함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직무명칭, 소속팀, 수행되는 과업, 직무수행절차, 사용되는 장비, 도구, 타직무와 관련성, 작업 환경과 조건

요구되는 지식, 기능, 기술, 정신적 특성, 육체적 능력, 필요경험, 책임의 정도

직무분석은 업무환경이 변할 때마다 수시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필요없는 일을 하게 되거나 꼭 해야될 일을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또한 명확한 성과수준이 정의되지 않으므로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도 모르고 일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업무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이휠  (0) 2020.10.31
필사하기 좋은 글, 필사 방법  (0) 2020.09.13
글쓰기 비법 - 한승원작가  (0) 2020.08.24
좋은 문장 쓰기  (0) 2020.08.04
파킨슨의 법칙  (0) 2020.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