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매일경제 2014 1.10 기사 재구성
설립 : 1943년 스웨덴
업종 : 가구유통
규모 : 2012년 매출 40조,직원 139000명 43개국 349개 매장
기업문화 특징
- 높은 임금보다는 강한 조직문화로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임금으로 동기부여 시키면 돈을 찾아
이직확율이 높고 충성심이 낮아진다. 따라서 업계 평균 수준의 고정급제도이며 보너스는 월급의
4개월치가 지급되고 경영진에 대한 특혜는 없다. 이러한 기업 문화는 스웨덴내에서 젊은층 선호도 1위기업
임을 볼때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1. 모든 직원은 평등하다
경영진과 일반직원은 모두 같은 구내식당, 출장시 같은 이코노미석을 이용한다.
이는 직원과 경영진간의 신뢰를 형성한다.
2. 입사초기부터 권한과 책임을 부여한다.
이는 주인의식과 자존감을 생기게하며 이직율의 감소효과를 가져온다.
3. 현장 경험 중시 문화
반관료주의 주간을 운영하여 이 기간동안 관리자와 경영진도 매장에서 근무한다.
승진시에 현장 근무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4. 철저한 원가 의식에 의한 저가 고수
1999년부터 2009년까지 매년 2%씩 가격을 인하하였으며 이 기간 동아 매출은 오히려 70억유로에서
218억 유로로 증가하였다.
낮은 가격을 위한 정책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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