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력

집단의 힘 - 집단 응집력

by 손정 2020. 5. 31.

리더십강의하는 손정 입니다.

리더십이 뛰어난 리더는 어느 집단을 가더라도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한국에서 성공한 축구 감독이 다른 나라 감독으로 간다고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이 있을까요?

리더십 효과, 리더십의 결과는 반드시 리더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리더십을 받는 집단의 기본기가 되어 있어야 리더십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의 기본기를 집단응집력이라고 합니다.

집단응집력 (cohesiveness) : 집단 구성원들이 행동을 위해 힘을 합성하는 정도

쉽게 말해 집단응집력이란 구성원들이 뭉치는 정도,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여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정도를 말합니다. 집단응집력이 높은 집단은 공동체의식이 높고, 조직몰입도가 높아 그 집단에 계속 머물러 있게 만듭니다.

따라서 똑같은 리더가 집단응집성(집단응집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맡았을 때, 집단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 리더십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집단 응집력을 높이는 요인]

목표에 대한 합의, 일치성, 빈번한 커뮤니케이션, 긍정적 경쟁, 상호간에 호의적 평가

[집단 응집력을 낮추는 요인]

목표에 대한 불일치, 집단성과급보다 개인성과급은 응집력을 낮춤, 집단이 점점 커지는 경우, 집단이 겪은 부정적 경험, 갈등 경험, 집단 구성원간의 경쟁, 뛰어난 한 사람의 독주

[집단 응집력과 리더십의 관계]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게 긍정적 리더십이 부여되면 높은 성과가 나타납니다.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게 부정적 리더십이 부여되면 낮은 성과가 나타납니다.

응집력이 낮은 집단은 긍정적 리더십이 부여되어도 성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부정적 리더십이 주어져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중요할까요?

집단응집력이 먼저냐 리더십이 먼저냐가 아니라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려면 두가지가 동시에 갖추어져야 합니다.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상호교류를 통해 구성원간에 호감도를 높이고 개인간 경쟁을 줄여 집단응집력을 높인 후 긍정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조직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구성원만을 탓해도 안되고 리더만을 탓해도 안됩니다. 줄탁동시의 상황일때 조직의 유효성은 높아집니다.

리더십 강의 손정 : sjraintree@naver.com

'업무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OKR 수립 원칙  (0) 2020.06.05
브레인스토밍  (0) 2020.06.02
직장인 동기부여와 직무만족 (직무특성이론)  (0) 2020.05.30
묘사좋은 글 읽고 글쓰기 배우기  (0) 2020.05.26
책 목차 잡는 법 - 나열식  (0)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