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정 에세이

바꿀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라

by 손정 2018. 8. 22.

 

언어를 습득해서 생각이란 걸 하고 보니 나는 이미 태어나 있었다.

사는 일이 마음대로 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누구 마음대로 나를 여기다 던져 놨어?"하고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 갈래하고 죽어야겠다는 마음까지는 들지 않는다.

 

살아야지하는 생각이 훨씬 더 많이 든다.

그리고선 주위를 둘러보니 우주의 은하가 1조개가 넘는단다.

은하도 별도 그렇게 많은데 생명체가 있는 곳이 지구뿐일 수 있다는 말을 들으니

내가 가진 생명이 보통이 아니구나하는 마음에 생의 의지는 더 커져 간다.

아니 일부러 키운다.

 

생의 의지가 커졌다해도 세상이 내뜻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럼 어쩌란말인가

살아 있고 이성과 감정이 있으니 삶의 목표는 행복말고는 있을 수 없다.

 

나는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 두 가지를 생각한다.

행복의 조건 중에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행복의 조건 중에 내가 변화시킬 수 있지만 노력이 부족했던 것은 무엇인가?

 

잘 써놓은 문제는 반이 해결된거나 다름없다고 했다.

먼저 내가 노력할 수 있는 것을 한다.

그래서 성취하고 나를 바꾼다.

그러다 보면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것 중에 일부도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남는 것은?

내버려 둔다.

 

삶은 어차피 우연으로 시작된 것이 아닌가?

언어를 습득하고 생각을 할 수 있게 되고 나서 세상을 보면 다 우연인 것들이다.

시대,국가,부모,성별.. 아닌게 어디있던가?

삶은 우연을 받아 들이는데서 시작한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통해 성취를 하고 나면 우연이었던 것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생긴다.

 

오늘 이 자리 이 순간에 기적처럼 존재하는 나에 감사한다.

그리고 생각한다.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손정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일  (0) 2018.09.15
전화기 너머 엄마  (0) 2018.09.09
돈쓰기의 미숙함  (0) 2018.08.20
  (0) 2018.08.19
그들의 유년  (0) 2018.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