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의사결정

by 손정 2019. 1. 24.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현상태가 기대하는 바와 다를 때 그 원인을 찾고 원인을 제거할 방법을 도출하여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이 전체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하고 앞부분 절반의 과정인 방법을 도출하고 그중에서 실행할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까지를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좀더 정돈된 말로 정의하면 의사결정이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에 필요한 대안을 도출, 평가하여 최상의 것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주의할 점

1.제한된 합리성

합리적이라는 말의 뜻은 이치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인간이 의사결정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을 찾는 일이겠지만 인간의 합리성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즉 최적해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기준에 부합하는 만족해를 찾고 마는 경우가 있다.

2.의사결정의 그레샴 법칙

직장인들은 업무를 하면서 수많은 문제와 마주치고 의사결정에 대한 요구도 받는다. 이로인해 너무 많은 문제와 정보를 접한 나머지 정작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지 모르는 경우가 생기고 만다. 이럴 경우에 사소한 문제에 몰입하여 중요한 문제에는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는 것을 그레샴의 법칙이라고 한다.

3.몰입상승의 오류 (콩코드 오류)

우리는 때로 자신이 오랫동안 해온 일 또는 공들여 해온 일이 더 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데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집착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몰입상승이란 실패할 것이 확실한 일을 딱 끊지 못하고 매달리는 것을 말한다. 한때 영국정부가 콩코드기의 운영을 포하지 못하고 매달리다 큰 손실을 본후에야 그만둔 것을 빗대어 콩코드 오류라고 하기도 한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성의 리더십  (0) 2019.01.26
조직내 갈등관리  (0) 2019.01.25
잘못된 동기부여 - 강화이론  (0) 2019.01.23
LMX 리더십, 짝짓기 리더십  (0) 2019.01.23
동기부여 - 주의분산효과  (0) 2019.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