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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조직내 갈등관리

by 손정 2019. 1. 25.

 

갈등이란 칡넝쿨이나 등나무 줄기처럼 엉켜있다는 뜻으로 두가지 의견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적갈등이란 한 사람의 마음 속에 두 가지 대안을 놓고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이며 사람과 사람사이에 의견이 달라 갈등하기도 하고 집단과 집단이 갈등하기도 한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상사와 부하직원사이 또는 동료간에 갈등이 가장 큰 유형의 갈등일 것이다.

그렇다면 조직에서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1)개인차원

사람들간에 가치관이 다르거나 경쟁이 심할 때 갈등이 일어난다.

부하직원에 대한 상사의 지나친 기대,요구도 원인이 되며 소통의 과정에서 존중 하지 않는 태도나 말도 중요한 갈등원인이다.

(2)업무차원

직무설계를 할때 사람별로 명확하게 업무가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역할과 책임에서 갈등이 빚어진다. 비현실적인 목표 수립, 업무 마감시간에 대한 압박도 갈등 원인이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 과중한 업무를 맡는 것도 그렇다.

(3)조직차원

조직구조가 지나치게 복잡하여 의사결정 과정이 오래 걸리거나 부서간에 소통이 잘 되지 않을 때 갈등한다. 제한된 조직 자원, 보상을 놓고도 갈등하며 아이러니하게도 성과급과 같은 제도로 조직이 갈등을 의도치 않게 조장하기도 한다.

승진을 위한 조직정치도 주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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