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팀장리더십)

by 손정 2020. 5. 18.

기업교육강사, 작가 손정입니다.

리더가 공정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을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을 통해 알아 봅니다.

조직에서 공정성의 정의 :

자신의 투입물과 산출물의 비율이, 다른 직원의 비율과 비슷한 것

쉽게 말해 조직에서 공정성이란, 내가 1시간 일하고 100원을 받았는데, 동료들도 1시간 일하고 100원을 받았다면 공정하다고 느끼고, 동료는 1시간 일하고 110원을 받았다면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과소보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과대보상, 자신이 더 많이 받았을 때도 불공정성을 지각합니다.

여기서 투입은 시간, 노력, 자신이 보유한 능력이 될 수 있고 보상은 급여, 승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공정성이론에서 중요한 내용은 구성원이 불공성을 지각했을 때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1)투입의 변화

과소보상일 경우 투입을 적게 하여 비율을 맞추려고 합니다. 과대보상일 경우 투입을 높여 비율을 맞추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아주 양심적인 사람입니다.)

(2)산출물 변화

과소보상일 경우 보상을 공식적으로 더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는 노조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 하기도 합니다.

(3)인지적 왜곡

과대보상일 경우 자신이 더 많이 받은 불공정임에도 자신을 합리화하는 경우입니다. 자신이 더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4)일 잘하는 사람 견제

자신보다 투입을 더 많이 할 것으로 보이는 사람을 견제합니다. 부하직원을 뽑을 때 똑똑한 사람을 뽑기보다 적당한 사람을 뽑는 경우입니다. 타부서에서 유능한 인재가 전출해 오는 것을 적극 반대하기도 합니다.

(5)비교대상변경

과소보상일 경우, 회사내에서는 적게 받지만 다른 회사와 비교하면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여 공정성을 회복합니다.

(6)결근, 이직

근무지 이탈로 과소보상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극단적인 공정성 회복 노력에 해당합니다.

조직에서 리더는 공정성의 개념을 정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 불공정성으로 인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구성원의 노력에 비해 보상이 과소한지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구성원중에서 자신의 과소보상을 만회하기 위해 투입을 늘리고자하나, 가지고 있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환경이 허락하지 않는지도 확인하여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합니다. 이것이 바로 공정한 리더십입니다.

손정 강사 : 리더십 강의, 소통 강의, OKR 목표수립강의, 보고서작성 강의, 문제해결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