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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조직 공정성 (공정한 리더란)

by 손정 2020. 5. 19.

기업강의하는 손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조직에서 공정성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직원이 공정성을 어떻게 지각하고 공정성 회복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가 주 내용이었고, 이론은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에서 가져왔습니다.

이번에는 그 연장선상에서 리더가, 경영자가 조직구성원에게 공정성을 느끼도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세 가지입니다. 분배, 절차, 상호작용에서 공정하고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1.분배공정성

결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주로 이야기한 내가 투입한 만큼의 비율로 받았는가입니다. 이는 비교대상이 있을 때 지각하기도 합니다. 동료는 나보다 적은 투입을 한 것 같은데 더 많은 보상을 받았다면 비율의 불공정성을 지각합니다.

2.절차공정성

조직의 정책결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임금동결은 이해하지만, 그것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왜 나를 참여시키지 않았는가입니다. 왜 그 내용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않는가입니다.

3.상호작용공정성

절차공정성이 회사의 정책결정과정 문제라면 상호작용은 리더, 정보전달자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왜 나를 존중하지 않는가입니다. 왜 나에게는 기회를 주지 않는가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주는 정보를 왜 나에게는 주지 않는가입니다. 존중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면 상호작용에서 불공정성을 지각합니다.

리더의 조건, 팀장리더십과 같은 개념에 모두 적용됩니다. 리더가 조직원에게 불공정한 리더라고 인식된다면 그의 리더십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손정 리더십 강의 : sjraintree@naver.com